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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IO분석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출제예상문제 2020. 11. 6. 08:42반응형
1. 개요
경영전략 분석 도구로,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능력의 조건을 파악함으로써 핵심역량을 알기 쉽게 하는 분석 툴이다.
2. VRIO분석의 항목별 의미1) V(value, 가치):
특정 기업의 특정한 자원/능력이 기회를 이용하고 위협을 완화시킬 수 있다면 가치 있는 자원/능력이다.
2) R(rarity, 희소성):
- 특정 기업의 특정한 자원/능력이 많은 다른 경쟁기업도 가지고 있다면 희소성이 없는 자원/능력이다.
-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없다.3) I(imitability, 모방 가능성):
- 특정 자원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이 그 자원을 획득, 개발하는데 원가 열위를 가진다면 모방 가능성이 낮은 자원이다.
-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4) O(organization, 조직):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어려운 자원/능력을 이용할 수 있고 경쟁적 잠재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이 조직되어 있다면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3. VRIO 분석 결과의 활용1) 가치 없다: 경쟁 열위.
2) 가치 있지만 희소하지 않다: 경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가치 있고 희소하지만 모방하기 쉽다: 임시적
4) 경쟁우위만을 보장한다. 금방 따라 잡힌다.
5) 가치 있고 희소하고 모방하기 어렵다: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장한다.
6) 가치 있고 희소하고 모방하기 어려우며 조직 특화적이다: 지속적 경쟁우위의 유지 및 조직 특유 성과를 얻는다.
4. VRIO 순서대로 분석하는 이유
분석 결과 4가지에서 맨 위에서부터 맨 아래로 갈수록 자원/능력의 쓸모가 점점 늘어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s://namu.wiki/w/VRIO%20%EB%B6%84%EC%84%9DVRIO 분석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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