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소비자행동론

6.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_절대적 식역과 차이 식역(2011)

최교수 2020. 10. 30.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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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적 식역과 차별적 식역의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터의 관점에서 각각을 활용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시오. (2011,10점)

 

1. 절대적 식역과 차이 식역의 개념

1) 절대적 식역

- 감각 기관이 자극을 감지할 수 있기 위한 자극 에너지의 최소한의 강도

초기 자극을 감지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

 

2) 차이 식역

- 두 개의 자극이 지각적으로 구분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를 의미

 

- 절대적 식역은 초기 자극을 감지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이지만, 차이 식역은 초기 자극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

 

- 시청각 능력 등은 개인마다 다르므로 절대적 식역과 차이 식역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출처: https://jeek21.tistory.com/344 [기술과 경영의 만남]

 

 

2. 마케팅 활용방안

- 마케터는 광고 및 흥보 캠페인을 펼칠 때 소비자가 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절대적 식역을 초과하는 수준의 자극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가격이나 용량 등의 마케팅 자극을 변화시킬 때 차이 식역을 역시 고려해야 한다.


- 가격을 인하하거나 용량(크기) 증가시킬 때, 또는 품질을 향상시킬 때는, 소비자가 기존 제품과의 차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자극 변화의 크기를 차이 식역 이상으로 해야 한다.

 

- 반대로, 가격을 인상하거나, 용량(크기)을 감소시킬 때는 소비자가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도록 차이 식역의 크기보다 작은 폭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소비자가 그 가격에 적응을 하게 된 후에 다시 차이 식역의 범위 내에서 가격을 인상하는 식으로 가격을 단계적으로 인상하여 수요의 감소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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