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5)

최교수 2020. 10. 18. 07:49
반응형

 

11. 자료 분석의 준비와 기초통계

 

11.1 자료분석의준비

 

1) 자료의 타당성 점검

서베이에 의해 자료를 수집할 경우 서베이가 적절하게 수행되었는가?

 

(1) 점검 요소

- 실제로 그 응답자가 설문에 응답했는가?

 

- 응답자가 응답자로서 적격 한 사람일까?

 

- 미리 정해진 인터뷰 절차를 제대로 따랐는가?

 

- 면접원이 예의 바르게 행동하였고 응답에 대한 약속한 보상을 제공했는지 확인

 

(2) 점검방법

- 설 문 지 에 응 답 자의 성 명과 전화번호를 기입하도록 하고, 1 020 % 의 응답자들에게 자료수집 직후에 전화를 하여 타당성을 점검할 수 있다.

 

- 타당성에 문제가 있는 응답지는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대상에서 전부를 제외한다.

 

2) 자료의 편집

(1) 의의 : 자료의 편집( e d i t i n g )은 면접원 혹은 응답자의 실수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것

 

(2) 편집 시 확인사항

- 모든 필요한 질문에 대한 응답이 있는가?

 

- 적격성 판단을 위한 질문에 응답이 행해졌는가?

 

-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이 유용한 지 확인한다.

 

- 알아볼 수 없는 응답이나 해석할 수 없는 응답을 확인하고 수정

 

- 응답에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

 

3) 자료의 코딩

(1) 자료 코딩의 의의 : 수집된 응답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기 위하여 숫자로 표현하는 작업

 

(2) 유의사항

 

- 분석방법을 고려할 것

 

- 코딩 기법 기술

 

- ID 부여

 

- 단일 응답 혹은 복수 응답

 

- 개방형 질문

 

- 결측 값

 

- 부여하는 값의 크기

 

- 코딩 담당자

 

(3) 자료 코딩의 예

 

출처 : 마케팅조사론_이학식 p.253

 

 

 

 

이전글

2020/10/17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시장조사론] -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4)

10. 6. 통계와 관련된 용어 1) 구간 추정 (1) 개념 : 표본조사를 통하여 신뢰 수준에 따라 모집단의 평균값이 있을만한 구간을 추정하는 것 (2) 관련 용어 <예시> 대선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김'후보

jeek21.tistory.com

 

 

다음글

 

 

목차

2020/10/05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목차] -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 1.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020/09/29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조사방법론] - 제1부 마케팅 조사의 기초(1)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1) 2020/09/30 - [경영지도사 2차 마케��

jeek2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