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설계_인과관계조사_확정적 조사(2014)

최교수 2020. 11. 10. 21:07
반응형

ABC 기업은 최근 스마트폰 출시에 따라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의 속성이 무엇인지 기본적인 조사를 실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확정적 조사를 실행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확정적 조사의 의미와 유형을 들고 각각 설명하시오. (30점)

 

1) 개요
조사 설계는 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 조사로 나눌 수 있다.
 
2) 의미
조사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기술조사와 두 개 이상 변수들 간의인과 관계를 밝히는 인과관계 조사를 확정적 조사라고 한다.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마케팅 대안을 찾게 된다. 

두 가지 조사 
모두 서베이, 관찰, 실험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방법에 의해 분석이 이루어진다. 
 
3) 유형
(1) 기술조사
- 제품 소비자들의 특성을 소득, 연령, 성별, 교육 수준 등에 의해 분류하여 기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예> 스마트폰 판매를 위한 표적 고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조사하는 것
 
- 기술조사는 조사하는 횟수에 따라 횡단적 조사와 종단적 조사로 나눌 수 있다.
- 횡단적 조사는 한 대상에 대해 단 1회 조사하는 것
- 종단적 조사는 2회 이상 조사하는 것으로  패널조사, 추세조사 등이 있다.

(2) 인과관계 조사
- 어떤 마케팅 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조사자는 어떤 변수가 어떤 현상의 원인이 되었는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원인변수에 어떤 조치를 취하는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 예> 스마트 폰의 특정 속성과 매출액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