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시장조사론
제1부 마케팅조사의 기초_조사유형_인과관계조사(2015)
최교수
2020. 11. 10.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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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현상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방법을 인과 조사라고 한다. 시장조사에서 인과 조사를 할 때에는 원인과 결과로 추정 되는 두 현상(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명백히 성립되는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두 변수간 인과관계의 성립조건 세 가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답>
1) 공동변화
(1) 동반 발생, 연관성이라고 한다.
(2) 두 변수 중 한 변수가 변하면 다른 변수도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예> 광고비와 매출액 간에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 광고비가 변동하면 매출액도 변화한다.
2) 시간적 선후성
(1) 시간적 순서라고도 한다.
(2) 변수 x가 변수 y의 원인이라고 하기 위해서는 두 변수 간에 상관관계 존재뿐만 아니라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에 선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예> 가격 상승이 판매량의 감소를 가져오는 경우
3) 외생변수의 통제
(1) 허위 관계의 배제라고도 한다.
(2) 연구자가 실험 디자인에서 원인 변수로 설정하지 않은 변수인 외생변수의 영향을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3)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외생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4) 예> 진열대의 위치를 변화시키면 매출에 변화가 생기는 가에 대한 조사의 경우 그 실험이 타당성을 가지려면 해당 제품의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변수들이 통제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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