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마케팅전략_본원적전략_마이클포터(2010)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비용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에 대해 비교 논술하시오.

1. 본원적 전략
1) 의의
(1) 마이클 포터는 경쟁우위와 경쟁 범위라는 차원에서 전략을 구분하고 이를 본원적 전략이라고 하였다.
(2) 경쟁우위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선시해야 하는 요소
(3) 경쟁 범위란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의 넓이를 의미한다.
2) 유형
(1) 마이클 포터는 경쟁우위와 경쟁범위라는 차원에서 본원적 전략을 원가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2) 그 과정에서 고려한 경쟁우위는 원가와 고객 화이다.
(3) 또한, 경쟁 범위의 관점에서 어떤 기업은 매우 폭넓은 시장을 겨냥하지만 어떤 기업은 상대적으로 좁은 시장의 일부분을 겨냥한다.

3) 본원적 전략
(1) 원가우위 전략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하여 경쟁자보다 낮은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말한다.
- 원가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규모의 경제, 학습효과, 투입요소 가격의 자체적인 차이 및 효율적인 프로세스 등이 있다.
(2) 차별화 전략=프리미엄 전략
- 경쟁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
- 제품이 가지는 차별성은 소비자의 특수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다양한 소비자 수요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다차원적 척도법이나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다.
- 차별화 전략은 차별적 특성을 갖는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시장의 평균 가격보다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부과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프리미엄 전략이라고도 한다.
(3) 집중화 전략
- 특정지역이나 시장의 한 부분에 있는 제한된 고객들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 특정 시장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넓은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과의 경쟁을 피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