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수 2020. 11. 3. 16:18
반응형

대형 유통업체들이 시장지배력을 갖게 되면서 PB(Private brand 또는 Private label brand)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PB의 의미(또는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PB가 유통업체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지 그 역할(또는 장점)에 대하여 3가지만 설명하시오. (10점)

 

1. PB의 개념

생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개발한 제품에유통업체가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유통업체가 판매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는 상표를 말한다.

 

2. PB의 역할 또는 장점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에 직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류 및 판매와 관련된 비용을 비롯한 제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상품은 해당 유통업체만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통업체 입장에서 PB 상품을 제조 업자 상표를 부착한 상품보다 좋은 위치에 진열할 수 있다.


③ PB 상품은 제조업자 상표를 부착한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