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기출문제/마케팅관리론

4.1. 마케팅 믹스_제품_브랜드(2019)

최교수 2020. 11. 1. 12:32
반응형

높은 브랜드 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경쟁우위를 2가지만 설명하고, 기업의 브랜드 소유 및 후원과 관련된 브랜드 전략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0점)

 

1. 높은 브랜드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경쟁우위를 2가지

1) 브랜드 자산

- 특정 재화나 서비스가 상표를 가짐으로써 발생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효과를 의미

 

- 고객이 특정 상표에 대해 갖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형성된 상표가 치의 상승분

 

2) 높은 브랜드자산이 기업에 제공하는 경쟁우위를 2가지

(1)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나 유통업자에  대해 적은 비용을 투입하고도 유사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매출 상승과 비용절감이 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지게 된다. 

 

(2) 즉 높은 브랜드자산은 상호 파괴적인 가격경쟁을 피하고 높은 점유율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도구이다.

 

 

2. 기업의 브랜드 소유 및 후원과 관련된 브랜드 전략

1) 라인확장전략

기존의 제품 범주 내에서 새로운 색상, 성분 배합, 패키지, 사이즈, 맛의 신제품을 추가적으로 도입하면서 기존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것


2)  브랜드 확장 전략

기존의 브랜드명을 사용하여 전혀 다른 제품군으로 진출하는 전략이다.

 

 

 

<참고>

(1) 브랜드 자산 

- 의의 : 특정 재화나 서비스가 상표를 가짐으로써 발생하는 바람직한 마케팅 효과를 의미

 

- 구성요소 :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이미지, 기타 독점적 브랜드 자산

 

(2) 브랜드 인지도

-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재인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 능력

 

(3) 브랜드 이미지

- 호의적인 생각, 강력함, 독특함

 

- 타제품 속성과 직접 관련된 연상

 

- 제품 속성과 관련이 없는 연상

 

- 기업과 관련된 연상 등



출처: https://jeek21.tistory.com/288?category=883498 [기술과 경영의 만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