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학과/시장조사론

제4부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6)

최교수 2020. 10. 19. 07:10
반응형

 

11.2. 통계학의 종류와 기본 용어

 

1) 기술 통계학

 

(1) 정의

- 주어진 자료의 특성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

 

- 기업의 1년간 월평균 매출,부서별 사원수, 연령별 인구 등

 

(2) 종류

- 요인 분석 : 양적 분석방법 중의 하나로, 다수 혹은 대량의 측정된 자료를 처리하여, 기존에는 관찰되지 않았으나 의미 있는 소수의 요인들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이 있다.

 

- 군집분석 : 주어진 데이터들을 특성에 따라 유사한 것끼리 구분하여 각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는 기법, 예를 들면 고객 세분화 

 

- 다차원 척도 법 : 개체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측정한 후에 그 특성들을 이용하여 개체들 사이의 유사성, 비유 사성

을 측정한 후에 개체들을 다차원 공간상에 점으로 표한하는 방법

 

- 컨조인트 분석 : 분석 대상인 상품이나 서비스 제품을 여러 속성 및 속성 수준의 조합으로 정의

 

 

2) 추계 통계학

 

(1) 정의

-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는 것

 

(2) 종류

평균 검증, 비율 검증, 평균 차이 검증, 비율 차이 검증,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독립성 검증, 적합도 검증이 있다. 

 

 

3) 분석기법의 유형구분

4) 주요용어

(1) 모수 :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

 

(2) 통계량 : 표본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

 

(3) 모수와 통계량 표현

출처 : 마케팅조사_이학식 p.254

 (4) 관계식

출처 : 마케팅조사_이학식 p.25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