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수 2020. 7. 18.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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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수합병

28.1. 전략적 제휴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 채결
-> 자원과 위험의 공유, 시장 진입 시간 단축, 산업 표준 채택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

28.2. 기업 계열화의 유형
1) 수직적 계열화: 가치사슬의 전, 후에 위치한 회사 간 봉합 계열의 형성

2) 수평적 계열화: 동종업계 기업 간의 통합 계열 형성

3) 사행적 계열화: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이나 보조 서비스 담당 기업과의 통합 계열 형성

4) 분기적 계열화: 하나의 원료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제품 라인을 담당하는 기업과의 통합 계열 형성

28.3. 인수합병
1) 개념: 둘 이상의 서로 다른 기업이 하나로 통합

2) 목적: 신속한 시장진입, 규모 및 범위의 경제 활용, 조직구조의 개편, 해외시장 진출 등

3) 인수합병의 시너지효과: 수익의 증가, 비용의 감소, 세금의 절약, 재무적 시너지, 저평가 기업의 인수

4) 적대적 인수합병과 그 대응수단
- 경영권 확보수단: 주식 공개매수, 백지위임장 투쟁, 차입매수(외부차입금 이용》, 곰의 포옹, 파킹(우호적 제3 자가 인수 한 뒤 그를 통해 경영권 확보) 등
- 경영권 방어수단: 정관의 개정, 독소조항, 황금낙하산, 핵심자산, 핵심자산의 매각, 황금주와 차등 의결권주, 백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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