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3. 기업진단지도

26.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최교수 2020. 7. 18.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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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1.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1) 전략의 수립:
- 사명 및 비전과 목표 중심으로 환경 분석
- 선택 가능한 전략적 대안 도출 

2) 전략의 실행:
- 형성된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조직시스템의 마련
-보상체계의 정비,
-인적자원관리,
-동기부여,
-기업 자원의 적정배분 등 

3) 전략경영의 수준: 기업 수주-> 사업 수준-> 기능 수준

4) 전략 실행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① 의미: 경영전략과 인적자원관리 상호 연계시키는 인적자원관리  활동 및 체계
② 적합성의 강조: 인적자원관리의 제반 기능(확보, 보상, 평가 등) 및 전략 간의 fit을 강조함

26.2. 사업부 수준의 본원적 경쟁전략 : 원가 우위 VS 차별화 전략
1) 원가 우위 전략
① 원가 우위의 원천: 규모의 경제, 입지, 공급사슬 관리, 설비의 효율적 활용, 인터넷 등

2) 차별화 전략
① 차별화 우위의 원천: 독특한 제품 특성과 가치, 특별한 포지셔닝, 사회적 및 심리적 특성, 인터넷 등

② 블루오션 전략
- 의의: 가치혁신을 통한 차별화 전략
- 내용: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로 맞대응하는 레드오션 전략이 아니라 기존의 경쟁구도와는 완전히 새로운 경쟁구도를 제시함 -> 틈새시장과는 차이가 존재한다.

26.3. 수직적 통합: 가치사슬상의 전-후 연관 활동분야를 동시에 운영
1) 전방 통합: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재 능력을 획득하는 것 

2) 후방 통합: 기업이 투입요소(원료, 부품 등)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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