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학생 문해력 저하 문제

최교수 2024. 10. 8. 09:16
반응형

1.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현황

1)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 92%는 학생들의 문해력이 떨어져 기본적인 설명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응답.

2) 중고등학교 학생 중 39.3%가 과거 대비 문해력이 매우 낮아졌다고 평가됨.

3) 시험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 학습 성과가 저하되는 문제 발생.


2. 문해력 저하의 원인

1) 스마트폰, 게임, 디지털 매체 과다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됨.

2) 독서 부족과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를 가중시키고 있음.


3. 교육 현장의 반응

1) 교사들은 학생들이 사소한 단어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로 인해 욕설을 하기도 한다고 토로.

2) 수업 중 설명에 대해 욕설하는 학생의 사례가 인용되며, 교사들이 이를 고치기 위해 고민하고 있음.


4. 개선 방안

1) 독서 활동 강화(32.4%)가 가장 중요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2) 읽기 교육의 확대 및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함.

3) 스마트폰과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줄이는 교육적 방향성 제시.

5. 기자의 결론

1) 문해력 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점점 심화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협력이 필요함.

2) 독서 활동과 기본적인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

출처 :  매일경제

반응형